창업지원

현황

로고 없음

CAPTAIN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한 미용실 청소 로봇

 

설립일: 2022-06-02

사업분야: 로보틱스, 미용

대표자명: 박형호

멤버수: 7명

동아리 소개

미용실 청소 로봇 HairD를 제작하는 팀 CAPTAIN 입니다.

서비스 소개

“사람은 머리 빨 이다”라는 소리가 이 세상엔 존재합니다. 머리카락 하나하나가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고, 그 사람의 상태(밤을 새우거나, 자다 나왔다던가, 중요한 약속이 있는지 등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미용실을 통해 머리카락을 정돈하는 것부터 자신을 가꾸기 시작합니다. 미용실은 장시간 동안 머리 손질로 인해 피곤한 사람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그중 제일 신경 써야 하는 서비스는 머리카락을 잘라내는 작업을 통해 싸인 머리카락을 정리, 정돈하여 미용실의 청결을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미용실 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은 왜 빗자루질로만 치워야 하는 걸까?’라는 의문점을 가지고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가정집에서는 진공청소기나 로봇청소기로 빠르고 정기적으로 집을 청소할 수 있는데, 과연 미용실과 같은 데에선 사람이 손수 빗질을 해야 하는 걸까?’라는 이유에는 바로 기계가 고장이 날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컸습니다. 머리카락은 매우 작고 얇은 물질로, 미용실 바닥의 여러 쓰레기와 먼지들과 합쳐져 청소기 같은 기계의 동작 부에 부하를 일으킵니다. 어쩔 수 없이 미용실에선 빗질을 통해 사람이 청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미용실의 불편함을 해결하면서, 이 외에 미용실 내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주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로봇청소기와는 다르게, 빗질을 활용한 하드웨어의 패러다임을 구축할 것이고, 이를 통해 머리카락을 치우는 작업의 자동화를 하고자 합니다. 로봇청소기와 평소 미용실에서 사용되는 빗자루의 조화를 이루면서, 미용사가 필요한 물건(가위나 빗) 등을 제공합니다. 우선 기존에 안 했던, 없던 제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대부분 아이디어는 거의 선배들이 다 했었기 때문에 선배들이 안 한 그리고 시중에 없는 제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또한, 공부의 목적으로 최대한 다양한 기술들을 배우고 직접 다뤄볼 수 있게 여러 기술이 접목되는 모델로 선정하였습니다.\

현재의 미용실에는 머리카락을 청소해주는 로봇이 없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청소기가 머리카락을 흡입하게 되면 필터에 머리카락이 다 걸려 고장이 굉장히 잘 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로 현재 미용실에서는 대부분 직원분들이 쓰레받기로 직접 머리카락을 치우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 문제를 해결하여 제품을 완성한다면 이는 분명히 현 미용실 업계에서 많은 수요가 있을 것이며 불필요한 인력을 대신하여 로봇이 이를 처리할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머리카락만 처리하는 로봇이 아닌 부수적으로 고객 예약 현황 확인, 미용사들끼리 커뮤니케이션, 음악, 타이머 등등의 다양한 서비스의 기능도 들어감으로 이는 유의미한 생산성 향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로봇청소기, 기존 기술(제품)과의 차별성: 기존의 제품이라 하면 로봇청소기가 가장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현재 미용실에는 머리카락이 필터에 걸려 고장이 쉽게 나는 이유로 청소기를 쓰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흡입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머리카락을 청소하게 합니다. 이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끝이 아닌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로봇청소기 위에 접목될 것입니다.

주요 이력 및 실적

없음.